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과정 이수방법

  • 군사학의 교육과정은 전공기초과정, 전공기본과정, 전공응용 및 실무능력배양으로 구성하여 군사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군사적 소양을 부여한다.
  • 전공기초과정은 국가안보론, 군사학개론, 군사사상, 군사이론, 군사학에 대한 개관을 강의하며, 전공기본과정에서는 세계전쟁사, 군사사, 리더쉽, 무기체계, 민군관계론, 지휘통솔론, 군사교육학 등이 개설되고, 전공응용 및 실무능력 배양엔 군사영어(1.2), 국방정책론, 군대윤리, 군사법, 군사학방법론, 상담학, 군사심리학, 군비통제, 국방기획관리 등에 관한 전문적 강좌 등이 개설되어 관심분야에 따라 연구영역을 넓혀갈 수 있다.
  • 군사학 전공은 73학점, 복수/융합 전공자는 36학점 이상을, 부전공자는 21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는 실용영어 교육과 전산화의 특성화 방침에 따라 학교에서 요구하는 일정 이상의 자격기준을 획득하여야 한다. 또한,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체력등급 1급 이내, 무도능력 1단 이상,  전산 자격증<컴퓨터 활용능력+워드프로세서, MOS(모스) Core 5개중 2개, (택1)>,  한국사 및 한자 2급 이상(택1),  운전면허증(2종보통 이상) 등을 취득하여야 한다.
  • 단, 군사학과 전공 이수 및 학과 졸업요건 충족 여부는 내부 심의를 거쳐 학과장이 최종 결정할 수 있다.

군사학전공 상세안내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SM1001 국가안보론(Korea National Security) 강의 3시간 3학점 국가안보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국가의 정치·경제·군사력 등이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 안보협력과 군비통제, 안보환경과 안보정책결정과정을 알아보고 한국안보정책의 발전방향과 전망을 고찰함으로써 건전한 국가관을 확립하도록 지도한다.
SM1002 군사학개론(Introduction to Military Study)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 분야 전반에 걸친 기초학문으로서 군사제도 군사조직, 병영 및 동원제도, 참모편성 및 활동, 전투의 이론적 고찰, 교육훈련, 인사관리 및 복지, 병영생활 등 군사 분야 전반에 대해 군사학 입문을 숙지시킨다.
SM1003 군사사상(Military Thoughts) 강의 3시간 3학점 전쟁과 군사에 관한 정신적 기조와 전쟁관, 전쟁지도 및 수행, 전략 및 전술 등 군사이론의 개념을 제공하는 동서양 주요 군사이론가들의 군사사상, 현대 군사전략인 핵전력 및 군비통제, 미국 및 서방의 군사사상과 북한의 군사사상 그리고 우리나라의 군사사상을 비교 연구하여 군사사상의 근본을 이해한다.
SM1004 군사이론(Military Theory)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이론의 개념과 체계화과정을 살펴보고, 전쟁철학과 군사사상 및 군사교리와의 관계를 조명해 보며, 전쟁대비 및 전쟁억제방법을 연구하고, 군사전략의 목표와 운용개념, 작전술에 대한 이해, 전투개념 및 수행체계 등 군사이론의 구성 체계와 전쟁수행 제 원리를 터득시킨다.
SM1005 군사사(History Military) 강의 3시간 3학점 전쟁과 군사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념 등의 영향과 상호작용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이에 관련된 주요 이론과 교훈을 도출하여 이해시킨다.
SM1006 군사제도사(History of military System) 강의 2시간 2학점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 서양 각국의 군대 및 군사시설의 형성과 유지 및 발전 과정을 고찰하고 시대에 따라 군사제도의 변화가 갖는 군사적, 역사적 의의를 이해하고 발전방안을 연구한다.
SM1007 무기체계론(Weapons System) 강의 3시간 3학점 무기체계의 개념과 전략전술과의 관계, 무기체계의 변천 및 발전과정을 알아보고, 무기체계의 기획·개발·획득 시스템 및 한국군 무기체계의 발전방향을 이해시킨다.
SM1008 리더십(Leadership)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의 복잡한 인간심리와 조직의 환경을 이해하고 통솔의 개념과 원칙을 숙지한 가운데 의사소통, 동기유발, 상담방법 등을 함양하여 군의 장교로서 조직을 관리하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SM1009 북한학(Introduction of North Korea) 강의 3시간 3학점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에 걸쳐 그 실상을 정확히 인식시켜 능동적으로 대처함으로써 남․북간의 이질화현상을 극복하고 통일의 부작용을 최소화 한다.
SM1011 전쟁론(War It's Theorists) 강의 3시간 3학점 인류 역사상 전쟁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고 지금도 크고 작은 전쟁을 하고 있다. 전쟁의 실체를 이해하기위해 전쟁의 일반론과 원칙을 이해하고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전술원칙과 계획수립능력을 함양한다.
SM1012 한민족사(History of the Korean People) 강의 3시간 3학점 우리 민족의 고대사로부터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역사의식을 주입시켜 주변국가의 역사왜곡에 대응할 수 있는 분석 판단 능력을 구비케 하고, 한민족의 수난역사의 전쟁 교훈을 도출하여 상무정신과 국가관을 확립한다.
SM1013 한국전쟁사(History of the Korean War) 강의 3시간 3학점 우리나라에서 가장 최근에 발생한 한국전쟁의 배경과 원인을 분석하고 전쟁의 경과를 파악하며 교훈을 도출하고, 다시는 우리나라에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연구하며 전쟁 발생 시 신속한 조치와 유비무환의 대비태세를 갖추도록 한다.
SM1014 군사영어 1(Military English 1) 강의 3시간 3학점 각종 군사작전에 필요한 기본군사영어 어휘력 및 브리핑 능력을 배양하여 초급지휘자로서 연합작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SM1015 세계전쟁사(History of World War) 강의 3시간 3학점 세계에서 일어난 전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고대 및 중세, 근세의 전쟁, 나폴레옹전쟁, 청일전쟁, 제1․2차 세계대전, 태평양전쟁, 현대전쟁 등 역사상 많은 국가에서 일어난 각국의 전쟁 배경과 원인을 분석하고 국제분쟁의 평화적 해결책을 연구한다.
SM1016 민군관계론(Civil Military Relationship)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전쟁에서는 민군관계의 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민군관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군대와 사회와의 관계, 군대와 정치와의 관계를 탐구하여 유사시 유기적인 관계가 정립될 수 있도록 민군관계의 바람직한 모델과 발전과제를 모색한다.
SM1017 지휘통솔론(Command and leadership Theory)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전문가 및 군의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지휘통솔에 간한 교육으로 지휘통솔의 원칙과 지휘의 유형을 숙지하고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신상필벌방법, 참여의식고취방법, 지휘와 통솔의 관계 등의 교육을 통해 지휘능력을 구비한다.
SM1018 군사교육학(Military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교육학은 국방상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전다하는 학문으로 제식훈련, 화기학, 전술학, 포술학, 참모학, 항해술, 독도법, 항공기 조종술 등과 각 병과 및 각 군의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서 군사전문가로서 자질을 구비토록 한다.
SM1019 군대윤리(Military Ethics) 강의 2시간 2학점 군 임무수행과 관련하여 군 또는 군인이 지녀야할 태도·행동·규범체계에 대한 이해와 실천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군대윤리의 개념, 군 직업윤리, 장교윤리규범 및 바람직한 장교상 등을 연구하고 토의하여 건전한 리더로 육성토록 한다.
SM1020 군사영어2(Military English 2) 강의 3시간 3학점 연합작전에 필요한 외국군 군사 지식과 교리습득 능력의 기본지식을 배양하고 연합작전수행에 필요한 기본언어소통능력과 원활한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구비토록 한다.
SM1021 군사법(Military Law) 강의 3시간 3학점 군과 연계된 법철학과 헌법으로부터 시행령에 이르기까지 법체계를 이해하고, 군사관련 법규의 체계와 군사법의 운영을 위한 제도 및 체계와 군사법의 운영을 위한 제도 및 조직을 고찰하고 군사법 적용능력을 구비한다.
SM1022 국방정책론(National security Policy Theory) 강의 3시간 3학점 국방정책의 이해, 국방환경평가 및 전망, 주요 국방정책방향, 획득관리, 정보화, 군사혁신, 평화유지활동 등을 이해하고, 국제적·지역적·국가차원에서의 안보정세판단능력을 배양하여 국방정책결정 및 실행 능력을 구비한다.
SM1023 국제관계론(International Relations) 강의 3시간 3학점 국가중심주의의 세계관에 입각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국제관계학이 국가 간, 정부 간, 집단 간의 관계양상을 연구하되 정치·경제·사회·군사외교역사·문화심리·인류정보환경 등의 여러 학문을 끌어들여 연구하고, 여기에 통합 학문적 성격을 체계화 하여, 성격을 체계화하여 개인·국가·국제기구·전국가기구가 각각 가지는 관계의 기능성과 관계를 이해시킨다.
SM1024 군사학방법론(Theories and Method of Military Studies)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학의 구성과 분과 학문들 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 및 군사학의 과학적 체계화를 위한 각종이론과 연구방법을 숙지토록 한다.
SM1025 군사지리학(Military Geography) 강의 3시간 3학점 지형 및 기상은 군사작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형과 기상을 이해하지 못하고는 전쟁에서 승리를 장담하기 곤란할 것이다. 지형 및 기상을 이해하고, 지형 및 기상이 작전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연구하여 군사전문가로서 지형 및 기상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토록 지도한다.
SM1026 전략론(Strategy Theory) 강의 3시간 3학점 전·평시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군사력과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심리적인 힘을 활용하고 발전시키는 기술과 과학을 일반학문의 전략이론과 연계하여 전략의 개념과 이론체계, 전략의 변천과정, 현대군사전략, 주변국의 전략을 연구하고 분석능력을 갖춘다.
SM1027 위기관리론(Crisis Management) 강의 3시간 3학점 전·평시 군사작전, 임무수행, 기타 군사 활동 간에 급격한 상황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위험·위기를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된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 및 조치를 하는데 요구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위기관리 일반이론과 연계하여 위기관리의 개념과 단계, 위기관리와 정책결정, 위기관리 사례 등을 분석한다.
SM1028 상담학(Counseling Military) 강의 3시간 3학점 상담학은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 사람들의 바람직한 변화를 돕는 과정이다. 인간의 변화와 상담, 상담관계, 상담과 의사소통, 문화와 상담, 상담연구방법, 상담의 종류, 형태 및 적용 분야에 대한 고찰을 통해 상담과 상담학에 대한 이해와 리더로서 조직을 관리하는 능력을 구비한다.
SM1029 군사과학기술(Military Scientific Techniques)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전이 승패의 관건인 군사과학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군사과학기술의 발달과 무기체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총포의 구조와 기능, 탄도학의 이해, 폭발물과 화학작용제의 특성, 기동 및 대기동에 대한 원리를 이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SM1030 군비통제(Arms Control) 강의 3시간 3학점 군비통제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하고, 군비통제의 방법과 단계를 파악하며, 한국적 안보상황에서 가능한 남·북한간의 군비통제 방안에 대한 토의를 한다.
SM1031 국방경제학(National Defense Economy) 강의 3시간 3학점 국방비를 결정하는 국제관계·국내정치·군사 및 경제적 요인을 미시경제학적으로 분석해 보고 경제성장·고용·물가 및 무역수지 등의 거시 경제적 변수에 대한 국방비 비중을 고찰하여 국가안보와 경제복지의 상호 관계 등 발전방향을 습득한다.
SM1032 군사심리학(Military Psychology)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심리학은 전쟁심리학, 문화공작통솔, 군사교육 등으로 나누어진다. 군조직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쟁의 승패를 결정하는 요소는 인간이며 이러한 인간의 잠재능력을 극대화하여 군조직의 목표에 지향시키기 위하여 정신적, 심리적 요소에 대한 리더의 깊은 학문적 관심과 고찰을 실시한다.
SM1033 국방기획관리(Defense Planning and Management) 강의 3시간 3학점 국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합리적 - 효율적 자원을 배분 및 운용에 관한 기획, 계획, 예산집행, 평가의 환류체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연구 및 학습한다.
SM1034 군사학세미나(Military Study Seminar) 강의 2시간 2학점 군사학과 관련된 제분야에 대해서 교수의 지도 아래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학생이 모여서 연구 발표나 토론을 통해서 공동으로 연구하는 교육 방법. 상호 간의 토론을 통하여 의문점을 깊이 있게 추구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음
SM1037 군사정보학(Military Intelligence)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정보화 사회는 국가안보 위협이 다양하고 전쟁양상도 정보과학전으로 변화하고 있는데, 학생들이 군사정보의 학문 및 실무 체계를 이해하고 정보수집, 정보 분석 및 활용, 군사기밀 등 정보보호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현존 및 미래의 다양한 위협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며 국가안보 정책을 수행 할 수 있는 정보 관련 지식을 함양한다.
SM1038 민족과 통일의 논리(Logic of Nation and Unifi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탈냉전시대의 국제질서 변화는 한반도 통일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접근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들의 환경변화는 민족통일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논리의 재정립을 요구하고 있는 바, 통일정책의 재정립과 통일의 과제를 재조명 하는데 목표를 둔다.
SM1039 국가동원론(Nation Mobilization) 강의 3시간3학점 국가 비상사태 시 국가기능을 유지하기위한 동원의 이해를 바탕으로 인력동원, 물자동원, 향토방위작전지원 등의 동원 제기능을 이해하여 장차 군 동원전문 능력을 구비한다.
SM1040 군대사회학(Military Sociology) 강의 3시간3학점 전쟁과 군대에 대한 역사적 관점으로부터 군 전문 직업주의의 개념과 군사제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올바른 민군관계를 정립하기위한 전문 능력을 구비한다.
SM1041 국방조직관리론(Defense Organization Management) 강의 3시간3학점 군 조직 관리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부대관리 및 병영관리, 교육훈련 안전관리 등의 장교로서 장차 야전에서 필요한 부대관리기법 적용능력을 구비한다.
SM1042 직업군인론(Military Professionalism) 강의 3시간3학점 직업군인에 대한 고전적 군 전문 직업주의로부터 미래의 직업군인상에 대한 변화를 인식시킴으로서 과학화 및 정보화시대의 주역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잠재역량을 구비한다.
SM1043 군사실무한자(Military Chinese Character) 강의 3시간3학점 군에서 많이 활용하는 실무한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차 군장교로서 필요한 군사용어 활용능력을 구비한다.
SM1044 군사행정실무(Military Administrative Practices) 강의 2시간2학점 군 행정에서 운용되고 있는 군사행정 실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문서 처리 및 작성, 각종 상황보고, 비밀문서관리에 대한 전문 응용능력을 구비한다.
SM1045 군 사회복지론(Theory of Social Welfare in the Military) 강의 2시간2학점 군 미래의 군 리더들에게 군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 지식과 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습득시켜, 군 생활을 하는 구성원들에게 발생하는 제반 복지관련 문제를 해결 및 지원하고, 발전적인 군 사회복지 정책을 수립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SM1046 군 코칭 리더십(Military Coaching Leadership Practices) 강의 2시간2학점 향후 장교가 될 학생들에게 코칭 기법 적용한 군 리더십 교육으로 리더십역량을 향상시켜, 자아실현 및 하급자들의 심리적 안정과 효과적인 부대관리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활용 능력을 구비한다.
SMP043,SMP044 병영체험1, 2(Experience of a Army Life 1, 2) 각 4박5일, 2학점 학교에서 배운 군사기초이론을 실무부대에서 진중근무를 통한 소대장 지휘능력을 향상시키고, 임관 후 임지에 부임하며 부대활동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현지 부대의 적응능력을 부여한다.
SMP045 전적지답사(Staff Ride) 현장실습 2학점 장교로 임관하기 전 학교에서 배운 군사기초이론을 전적지답사와 안보현장방문을 통해 국가관과 안보관을 함양시킴과 동시에 상무정신을 체득토록 한다.
SMP101~SMP108 체력단련 및 내무지도1~8(Working of Physical Fitness 1~8) 실습각 1시간 각 1학점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체력유지 및 실무에서 지휘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강인한 체력을 단련하고, 재학 중 내무지도를 통해 준법정신 등 군 기본자세를 함양한다.
SM1999 체력단련 및 내무지도1~8(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P학점 졸업예정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논문·시험 등으로 평가하며, 학교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Pass/Non-Pass)

사이버드론봇학 융합전공 상세안내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SD1006 C4ISR체계운용(C4ISR System Operation)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군 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자 통신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감시와 정찰기술이 보다 정밀하고 다양해져 적의 상황을 먼저 보고 먼저 공격할 수 있는 감시와 정찰 기능을 C4I에 결합한 C4I에 감시와 정찰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C4IST(Command, Control, Communication, Computers, 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체계 운용에 대해 알아본다.
SD1009 워게임(War Games) 강의3시간 3학점 다양한 전투상황을 모의할 수 있는 이론과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으로 전투 모의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워게임 및 국방 M & S 기법을 개선 발전시킬 수 있는 공학적 소양을 구비한다.
SD1010 기술혁신관리(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강의 3시간 3학점 기술 진보의 속도가 빠르고 복잡하며 기술의 수명주기도 짧아지는 현실에서 공학, 자연과학, 관리의 원리를 결합하여 조직의 전략적이고 실무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한 기술 능력을 계획, 개발, 실현하는 기술혁신관리를 학습한다.
SD1011 현대전이해(Understanding Modern War)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첨단 군사과학기술에 의한 전쟁 뿐만 아니라 기본화기로 무장된 전사들에 의해 수행되는 다양한 유형의 현대 전쟁을 고찰하고, 과학기술 군사과학기술을 어떻게 추동하고 전쟁 양상을 변화시키는지를 이해한다.
SD1012 미래전개론(Introduction to Future War) 강의 3시간 3학점 과학기술에 기반한 미래 사회의 변화와 군사과학기술이 군조직의 변화와 미래전쟁 양상의 변화를 예측해보고 미래 사회와 미래 전쟁에 대비하고 준비하는 방향성을 설정한다.
SD1013 군사혁신(Revolution in Military Affairs) 강의 3시간 3학점 무기를 포함한 군사용 유형자산과 전투력 운용방식, 조직 등에 대한 급격한 질적 변화가 상호 연계, 결합되어 기존 군사력의 전투수행 능력과 전투 효과를 큰 폭으로 향상시키고, 새로운 전쟁의 양상 및 수행방식을 창출하는 군사혁신을 이해한다.
SD1014 국방연구개발(Defense Research and Development) 강의 3시간 3학점 잠재적인 적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략적 기술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방기술을 연구하거나 이를 통해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국방연구개발을 이해하고 국방연구개발 정책과 추진체계를 학습한다.
SD1015 국방획득사업관리(Defense Acquisition Project Management) 강의 3시간 3학점 국방업무에 필요한 군수품에 대한 소요제기 및 결정, 획득 및 전력화하기 위해 전력지원체계를 구매 혹은 연구개발 및 생산하여 조달하는 과정과 관련된 절차와 제도, 조직 등을 적절히 관리하여 소요 군에 제공하는 국방획득사업을 이해한다.
SD1016 사이버전(Cyber Warfare) 강의 3시간 3학점 사이버전 기초지식을 함양하여 사이버 위협을 이해하고, 대응방안에 대한 기본 소양을 완성한다.
SD1018 드론운영(Drone Operation)) 강의 3시간 3학점 군사용, 민간용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드론의 일반, 시스템, 관련 법규 및 항공기상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드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드론 기체를 조종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획득한다.
SD1019 무인자율전투체계(Unmanned Autonomous Combat System)) 강의 3시간 3학점 스스로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가능해진 인간의 개입없이 작동하는 무기체계인 무인 자율무기체계를 학습한다.
SD1020 통합군수관리(Integrated Logistics Management)) 강의 3시간 3학점 군수관계관이 평시 및 전쟁시에 군사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군의 물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소요 기획, 획득관리 및 운영유지의 전 수명주기간 적용하는 프로세스 활동이며, 보급, 정비 및 수송 지속지원의 기능활동이며 평시 및 전쟁시에 군사력 발휘를 확장하거나 제한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군수를 통합적 관점에서 학습니다.
SD1021 방위산업(Defense Industry) 강의 3시간 3학점 방위산업물자를 제조, 수리, 가공, 조립, 시험, 정비, 재생, 개량 또는 개조하거나 개발하는 방위산업을 이해하고 군사력 건설을 위한 무기체계의 구매 및 신규개발, 성능개량 등을 포함한 연구개발과 이에 수반되는 시설의 설치 등을 행하는 방위력개선사업 등 국방정책을 학습한다.
SD1101 프로그래밍기초(Fundamentals of Programm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C 프로그래밍언어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램의 동작원리, 문제해결 방법, 알고리즘, 컴파일, 디버깅 등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C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숙달함으로써 C 프로그래밍언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SD1103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 통신을 위한 통신의 기본 개념 및 네트워크의 구성이 소개된다. OSI모델을 참조하여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하위 4개 계층의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통신에 관한 기초이론과 LAN과 WAN의 기본구조와 개념을 배운다. LAN과 WAN에 관련된 프로토콜 및 광대역 고속통신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SD1104 딥러닝(Deep Learning)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기계학습은 데이터를 학습하여 스스로 원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이다. 딥러닝은 이러한 기계학습의 방법론 중의 하나로서 많은 층을 가지는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이다. 현대에는 이러한 딥러닝 기술이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됨으로써, 본 강좌에서는 여러 가지 딥러닝 방법을 공부하고 실습한다.
SD1105 빅데이터분석(Big Data Analysis)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컴퓨터통신을 위한 통신의 기본 개념 및 네트워크의 구성이 소개된다. OSI모델을 참조하여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하위 4개 계층의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통신에 관한 기초이론과 LAN과 WAN에 관련된 프로토콜 및 광대역 고속통신의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한다.
SD1201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강의 3시간 3학점 본 강좌는 컴퓨터구조 및 공학 뿐만 아니라 고성능 프로그래밍, 컴파일러, 운영체제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본지식을 다루고자 한다. 강좌의 목적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한다. 본 강좌는 컴퓨터응용분야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병렬기법과 다양한 구조적 특징을 개발하는 방법을 다루며 파이프라인, 슈퍼스칼라, 멀티쓰래딩, 그래픽처리장치 그리고 병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다. 또한 캐시, 가상 메모리, DRAM을 포함한 메모리 시스템 설계도 강의한다.
SD1202 컴퓨터제어설계 및 실험(Computer Control Design and Experiment)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본 과목에서는 로봇과 같은 기계적 구동 시스템을 원하는 목적대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제어시스템의 구동 원리, 제어기 설계 및 해석 방법, 디지털 제어 시스템의 H/W 및 S/W 구현 방법 등을 배우고 이를 H/W 및 S/W 통합 개발 환경인 LabView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실습 과정에서 익힌 제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방법을 적용하여 제어 응용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학기과제를 수행한다.
SD1204 인증시스템(Authentication System)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다양한 암호화 기법, 전자키와 인증서, 암호화 프로토콜에 의한 서버정보보호, 부인방지, 전자결제 등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을 응용한 다양한 인증방법과 이를 이용한 인터넷상의 정보인증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지식을 함양한다.
SD1205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마이크로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의 중요한 기술중의 하나인 임베디드(Embedded) 시스템에 대하여, 그 구성요소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분석하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임베디드 OS로 널리 쓰이고 있는 Linux OS에 대한 포팅, 사용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학습하며 인터럽트와 타이머 등의 기본적인 제어 장치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법과 각종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및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구현 방법 등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교육한다.
SD1206 디지털영상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디지털 영상처리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필두로 무인주행자동차/로봇/드론, 공장자동화, CCTV, 의학, 영화산업, 인공위성, 미디어/웹 서비스 등과 같이 민수/산업/군용/의료/우주 등 실로 헤아릴 수 없는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본 교과는 디지털로 표현된 영상정보를 가공/변환하여 다른 정보 혹은 개선된 정보를 만들어 내는데 관련된 학문으로 높은 실용성을 가지고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SD1208 암호론(Cryptography) 강의 3시간 3학점 다양한 암호화 기법, 전자키와 인증서, 암호화 프로토콜에 의한 서버정보보호, 부인방지, 전자결제 등 공개키 암호 알고리즘을 응용한 다양한 인증방법과 이를 이용한 인터넷상의 정보인증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지식을 함양한다.
SD1301 제어공학(Control Engineering)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제어시스템의 개념 및 구성요소, Cemtool(또는 Matlab), 라플라스변환, 전달함수, 상태방정식,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궤환(feedback) 시스템의 안정성 해석, Root-locus 방법, Nyquist 방법과 PID 제어기 설계 방법 등을 학습한다.
SD1302 지능시스템(Intelligent System) 강의 3시간 3학점 인공지능과 이의 적용을 중심으로 지능에 대한 이론과 응용기법을 소개한다. 딥러닝, 신경회로망, 최적화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구현 방법을 설명하고 지능로봇, 물체인식, 결함검사등에 대한 실제 적용 사례를 다룸
SD1999 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P학점 졸업예정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논문ㆍ시험 등으로 평가하며, 학교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Pass/Non-Pass)

교내퀵링크 Quick Links

현재 페이지 QRCode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군사학과 사이트맵 군사학과 사이트맵입니다